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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도·시군구행정정보시스템 운영관리 규정안 연구
· 게시일
2018-03-13 14:43:29
· 조회수
2,987
· 첨부파일
20180313024328109_556.0.pdf

요약
과 제 명 : 시도·시군구행정정보시스템 운영관리 규정안 연구
 
 
개     요 : 
250개 지방자치단체에 구축·운영되고 있는 시도·시군구행정정보시스템은 각 행정업무의 근거 법률과 소관 중앙부처가 개별적으로 존재하고 외부 시스템과의 정보 교환이 점차 증대되어 운영관리에 있어 다수 기관과의 상호 역할과 책임 측면의 문제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음

또한, 관계 기관 및 시스템과 상호 협력적·유기적으로 운영관리를 하고 행정효율성과 대민 서비스 증대를 실현할 수 있도록 관계 기관의 의무 사항을 포함하는 법적인 기반이 마련되어야 할 상황에 당면함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시도·시군구행정정보시스템 운영관리 현황을 분석을 통하여 드러난 문제점을 해소하고 궁극적으로 이용활성화를 도모할 수 있는 규정(안)을 제시하고자 함
 
 
목차
제1장 서  론
  제1절 연구개요
     1. 개요
     2. 추진체계 및 연구진
  제2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연구 배경 및 필요성
     2. 연구목적
  제3절 연구범위
     1. 내용적 범위
     2. 대상적 범위
  제4절 연구방법
 
제2장 정보시스템 운영관리 모델 분석
  제1절 분석 방법
  제2절 관련 모델 조사
     1. CMMI(Capability Maturity Model Integration)
     2. ITIL(IT Infrastructure Library)
     3. 정보시스템 운영관리 지침
  제3절 운영관리요소 도출

제3장 시도·시군구행정정보시스템 현황
  제1절 관련 법제도 현황
     1. 관련 법제도 개관
     2. 일반적 근거 법제도
     3. 시스템 관련 법제도
     4. 유관 시스템의 법제도
     5. 시사점 32
  제2절 구축 및 이용 현황
     1. 시스템 정의
     2. 시스템 구축 현황
     3. 시스템 이용 현황
     4. 행정정보 공동이용 현황
     5. 시사점
  제3절 운영관리 현황
     1. 추진체계 
     2. 시스템의 운영관리
     3. 시사점
 
제4장 요구사항 및 문제점 분석
  제1절 시스템의 이용 측면
  제2절 시스템의 연계 측면
     1. 행정정보 제공의 법적 근거
     2. 시스템 연계 추진
  제3절 중앙부처의 협조 측면
  제4절 시스템 운영관리 측면
 
제5장 시도·시군구행정정보시스템 운영관리 관련 규정안
  제1절 규정의 제정 방향
     1. 규정의 법적 지위 검토
     2. 규정의 제정 방향
     3. 규정(안)의 명칭에 대한 논의
  제2절 규정(안)의 내용
     1. 규정(안)의 구성체계
     2. 규정(안)의 내용
 
제6장 정책제언
 
 
* 문의처: 02-2031-9259
 


관련사이트 : http://www.klid.or.kr/section/board/bbs_view.html?seq=1078&total_cnt=91&PID=infodata&goto_page=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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