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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AQ

사회공헌 프로그램 기획 시 고려사항
  • 기업에서 사회공헌 프로그램을 기획할 때 대부분은 타 사의 사회공헌 프로그램 사례, 기사 서칭, 비영리기관 등의 네트워크를 통해 사업제안을 받는 것 등을 참고할 것입니다. 주로 타사의 사회공헌 프로그램 사례를 보는 경우가 많을 수밖에 없는데 활동의 구성이나 기획 배경을 보는 것도 하나의 정보를 보는 것이 될 수 있습니다. 사회공헌 프로그램 기획 단계에서는 고려해야 할 것들을 Input-Process-Outcome 3가지 단계로 나눠서 살펴볼 수 있습니다.

    ○ Input에서는 가용자원편성과 참여 인력을 선정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해당 프로그램을 운영하는데 투입될 수 있는 예산, 물적 자원, 인력 등을 파악하여 미리 편성해두어야 합니다. 프로그램 실행할 때 예상치 못한 상황이 생길 때를 대비하여 투입될 수 있는 자원을 편성해두어야만 낭비 없이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습니다. 또한, 참여 인력도 프로그램을 실제 진행, 관리 등 역할을 분명히 나눠서 참여 인력을 배치해두는 것이 필요합니다.
     
    ○ Process에서는 수행방법과 시점/기간 선정을 살펴봐야 합니다.
    프로그램을 수행할 때는 자사의 역량에 따라 단순 지원, 직접 운영 등 부분도 고려해야 하며 프로그램의 전체 진행 방법에 있어서 밑그림을 그려봐야 합니다. 프로그램을 기획할 때 일회성으로 끝날 것이 아니라면 1년, 3년, 5년 등 기간을 처음부터 설정하고 운영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간을 미리 정해두면 연간으로 프로그램 운영이 가능하며 연간 피드백을 반영하여 보완된 프로그램 운영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 Outcome에서는 Value 측정, 반응조사를 고려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전 어떤 Value를 측정할 것인지 고려해야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데 있어서 참고할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 진행 후 대상자, 대상자 수, 조사 방법(설문조사, 인터뷰 등) 등 반응조사의 방법도 고려해야 합니다.
    실행 전 3단계는 반드시 순서대로 해야 할 필요는 없으며 접근단계 순서는 변경 가능합니다. 위 단계는 프로그램이 종료된 후에 정리하는 것이 아닌 초반에 기획할 때 고려해야 하는 부분이니 참고하시어 사회공헌 프로그램을 기획하시길 바랍니다. 
     
최근 사회적 이슈를 반영한 사회공헌 사례
  • 1. 고령자 교통사고의 급증
    최근 언론을 통해 자주 볼 수 있는 이슈 중 하나는 ‘고령자 교통사고의 급증’입니다. 우리나라는 2000년에 고령화 사회에 진입한 이후 2017년 고령사회로 진입했고, 2025년 초고령사회로의 진입이 예상됩니다. 이에 따라 생겨나는 현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고령자의 자동차 보유 대수와 면허보유 수 증가
    - 만 65세 이상 운전면허 소지자: 2014년 207만 8,855명 → 2018년 307만 650명 증가(도로교통공단, 고령자 운전면허소지자 조사)
     
    ○ 고령자가 운전하는 택시사고 등의 교통사고 문제 발생
    - 고령 운전자 교통사고 발생 건수 2014년과 2018년 사이 약 50% 증가
    - 고령 운전자 교통사고 사망자 수는 843명(2018년 기준)으로 전체 교통사고 사망자(3,781명)의 22% 차지(도로교통공단, 고령자 교통사고 조사)
     
    ○ 고령 운전자의 운전면허증 자진 반납 움직임 발생
    - 2019년 9월까지 운전면허 자진 반납한 65세 이상 고령 운전자는 4만 3449명에 다다름
     
    하지만, 아직 우리나라는 고령자 운전에 대한 아무런 대응방법도 없는 상태였으며 최근 들어 문제가 부각됨에 따라 정부에서도 교통안전 교육을 1월 1일부터 의무교육으로 전환했습니다. 또한, 기업들 또한 교통안전 교육 등의 사회공헌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2. 청소년들의 학교폭력
    몇 년 전부터 지속해서 청소년들의 학교폭력으로 인한 피해자들에 대한 대우나 예방이 제대로 이루어지고 있지 않은 사회적 이슈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실제 2019년 9월에 발표된 ‘2019년 1차 학교폭력 실태조사(전주조사)’결과 학교폭력 피해 응답이 3년째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 한국 학교폭력 조사
    - 초4~고3 전체 재학생 중 1.6%에 해당하는 약 6만 명이 학교폭력 당한 적 有
    - 학생 1,000명당 응답 건수로 언어폭력 8.1건, 집단 따돌림 5.3건(교육부, '2019년 1차 학교폭력 실태조사)
     
    ○ 현재 생활 수준과 미래 안전성에서 낮은 만족도
    - 2015년 OECD 웰빙 지수에서 27개국 회원국들이 매긴 평균 점수(7.6점) 중 한국은 1점 낮은 최하위 기록(2015년 OECD 웰빙지수 조사)
     
    이처럼 정서적 폭력이 늘어감에 따라 아동,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심리치유, 고민 상담 등의 방향으로 사회공헌 프로그램에 집중되어 펼치고 있습니다.
     
임직원 사회공헌 참여 활성화 방안(제도/지원체계 중심)
  • 많은 사회공헌 실무자들이 직원들이 사회공헌 활동(임직원 봉사 활동 등)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에 대해 고민이 많습니다. 아래에 제시한 방법이 절대적이라고 할 수는 없지만, 주요 기업들은 임직원 봉사활동 촉진을 위해 사내 봉사조직 구축(78.8%), 봉사 휴가제도(50.0%) 등을 운영 중에 있었습니다15). 아래의 방안을 토대로 기업의 봉사 활동의 형태, 사내문화 등에 따라 고려해볼 수 있으며 몇 가지 방안을 나누고자 합니다.
     
    첫 번째는 임직원들이 자신에게 맞는 사회공헌 활동을 자발적으로 기획해 실천할 수 있도록 하는 사내 공모전 진행하는 것입니다. 일정 기간 직원들이 자유롭게 기획안을 내어 직원들의 선택에 따라 채택된 사회공헌 활동을 지원해주는 것입니다. 채택된 활동 지원자에게 별도의 포상을 줄 수 있으며 직원들의 기업 사회공헌 활동에 관심 제고와 기부할 기회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후 피드백과 직원, 수혜자들의 반응을 통해 프로그램화하여 운영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는 포상을 통해 사회공헌 활동의 참여를 독려하는 방법입니다. 포상의 종류에는 마일리지, 상품권 제공, 해외여행 포상, 봉사 휴가제도 등이 있습니다. 마일리지 같은 경우에는 직원 개인별 봉사시간 등 사회공헌 활동 점수를 마일리지로 환산하여 목표 마일리지를 채울 수 있도록 제도를 통해 실시하는 것입니다.
     
    세 번째는 기업 내 사회공헌 활동을 참여했던 임직원들의 후기를 자유로운 형식으로 받아 공모전을 통해 수상하는 방안입니다. 기업의 사회공헌 활동을 내부 직원들에게 알릴 수 있으며 공모전에 참가한 사회공헌 활동자는 후기를 쓰면서 참가했던 사회공헌 활동과 연관된 사회문제에 관심 가질 수 있어 참여를 독려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선정된 후기는 사내 인트라넷 또는 홈페이지에 게시함으로써 기업으로서 내·외부에 꾸준한 사회공헌 활동을 홍보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임직원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봉사 활동 참여 횟수에 따라 해당 직원의 이름으로 금액을 정해 기부금을 적립한 후 1:1 매칭 펀드를 운영해 볼 수 있습니다. 추가로 52시간의 제한된 근무 시간으로 주말과 업무시간 내에 사회공헌 활동을 할 때 직원들이 또 다른 업무로 느끼지 않도록 사회공헌 활동에 참여하면 근무 시간 인정, 교통비 지급을 하여 독려할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
    15) 2018 주요기업의 사회적 가치 보고서(전경련)
     
사회공헌 예산 수립 가이드
  • ○ 기업 사회공헌의 예산 수립(목표 설정)은 크게 3가지 형태로 진행합니다.

    1)경영성과 연계
    - 매출액, 영업이익 등 재무적 지표와 연계된 목표 설정(현재 당사 기준)
    - 장점: 재무현황과 연동하여 일관된(예측 가능한) 활동 가능
    - 단점: 경영 변동성이 높은 기업의 경우 사회공헌의 불확실성이 증대

    2)전년지출액 연계
    - 전년 집행금액을 토대로 목표 설정
    - 장점: 안정적 활동 가능(전년대비 5%이내의 가감일 경우)
    - 단점: 경영현황과의 불일치(Decoupling)에 따른 괴리감 발생 가능성

    3)Bench-mark
    - 유사기업/산업군을 기준으로 목표 설정
    - 장점: 업종간의 Balancing 및 추진의 당위성 확보
    - 단점: 개별 기업의 상황 고려 미흡
     
사회공헌 범위확대를 고려 시
  • 사회공헌 범위확대
    ㅇ 사회공헌활동의 범위확대는 3가지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1)파트너십
    - 2020년 한국사회복지협의회와 연계한 ‘비영리 파트너스 데이’ 사업이
    대표적인 예입니다.
    - 즉, 파트너사의 브랜드, 제품, 네트워크, 인지도 등을 활용하여 신규 지역에 런칭하는 형태입니다.
    - 또한, 신규 지역에서의 사업 운영/관리의 어려움이 있는 경우에도 지역 기관과의 파트너십은 좋은 성과를 낼 수 있습니다.
    2)기존의 확장(Scale up)
    - 현재의 프로그램을 타 지역으로 확산하는 형태입니다.
    - 회사에서 추진하고 있는 ‘멘토링사업’을 전국단위로 확대하는 것도 좋습니다.
    - BUT, 지역의 특성을 고려해야 하는 사업의 경우 성급한 확산은 금물입니다.
    3)신규 런칭
    - 해당 지역의 사회문제를 조사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새로운 형태의 프로그램을 기획하는 형태입니다.
    - 기존 프로그램의 한계를 가질 때 고려해 볼 수 있으며, 이때에도 파트너사와 연계할 수 있습니다.
     
대상자 니즈(needs)파악의 중요성
  • 성공적인 프로그램 수행을 위하여 대상자의 니즈(needs)를 파악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구체적으로 어떤 기관에서 어떤 목적 하에 언제/어디서/누구에게/어떠한 방법으로/어떻게 문제를 해결할 것인가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기획되어야 합니다.
     
    대상자 욕구를 제대로 파악하고, 반영하지 않는다면 공급자 위주의 프로그램이 되어 대상자의 문제가 실질적으로 해결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니즈 조사가 선행되고 프로그램이 기획되어야 더욱 효율적이고 효과적이며, 프로그램 내용을 대상자의 니즈변화에 따라 탄력성 있게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지역사회 주민들에게 문제를 알리고 같이 해결할 수 있는 협력적 기반을 제공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1. 니즈의 유형
    1) 매슬로우의 5단계 욕구이론


    2) Alderfer의 ERG이론


    3) 사회적 니즈 범주
    - 적절한 소득과 경제적 기회(고용, 소득 유지, 소비자 보호 등)
    - 기본적?물질적 니드를 충족하는 데 필요한 적정한 환경조건 (음식, 영양, 의복, 주거, 교통 등)
    - 적절한 위생보건(공중보건, 의료, 정신건강, 재활 등)
    - 적절한 지식과 정보 제공(교육, 도서관, 특수교육 등)
    - 적절한 개인적?사회적 적응 및 개발(가족상담 및 가족지원, 아동보호 등)
    - 적절한 사회조직을 통한 충족(지역사회 및 정치적 조직, 인간 및 경제적 개발, 조사연구 등)

    4) Bradshaw((1972)니즈 유형



    참고
    정무성 (2017). 사회복지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정민사.
     
사회공헌 프로그램 기획 및 활동내용 구성 시 고려사항
  • 1. 서비스를 생산하기 위해 요구되는 주요 인물들을 확인
    프로그램의 실질적인 효과성을 결정하고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집단 및 사람들을 확인해야합니다.
    예를 들면 기업이 장애인복지관과 협력하여 장애인 나들이 프로그램을 계획할 때 장애인, 장애인 활동 보조 자원봉사자, 장애인복지관 직원 및 나들이 장소에서 상호작용을 하게 되는 다양한 집단(식당, 숲체험의 경우 숲 해설사 등)은 누구이고 어떠한 서비스를 제공하는지에 대해서 면밀하게 확인해야 합니다. 

    2. 서비스 환경을 구체적으로 제시
    장애인을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의 경우 물리적인 접근성이 중요하며, 심리적인 부담요소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이를 완화하고 다각적인 측면에서 서비스 환경을 구체적으로 계획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면 45인승 버스에 장애인이 탑승하기 위하여 휠체어가 올라갈 수 있는 간이 경사로가 필요하며, 장애인을 좌석에 앉히기 위해서 성인2명정도의 보조가 필요하며, 휠체어를 접어서 화물칸에 넣을 수 있도록 공간이 확보되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휴게소 및 프로그램 실시 장소에서 장애인들이이용할 화장실이 충분히 확보되어 있는지도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3. 실질적인 서비스 행동 묘사
    어떤 상황에서 어떤 행동과 반응을 취하는 것이 필요한지에 대해 참여하는 자원봉사자를 대상으로 교육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접하는 대상자들이 어떠한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어떻게 의사소통하고 상호작용 하는 것이 적절한지에 대해 충분한 사전 교육이 필요합니다.

    4. 활동상의 문제점 나열 및 해결책 제시
    야외활동의 경우 날씨의 영향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함께 하는 대상자들과 실내에서 다른 대안활동을 할 수 있도록 준비하는 것이 필요하며, 청소년을 대상으로 방학에 프로그램을 할 때 학교별 학사일정이 상이할 수 있으므로 이를 파악하여 학교 및 가정의 협조를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기업의 사회공헌 활동의 유형
  • 기업의 사회공헌 활동의 유형을 살펴보면 사회공헌의 과거와 현재가 달라졌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과거에는 단순 기부, 인력이 동원되어야 할 수 있는 단순 노력 봉사 (ex: 쓰레기 줍기, 복지관 방문) 지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현재는 누구나 다 할 수 있는 사회복지 사업에만 치우쳐진 것이 아닌 기업이 속한 비즈니스 영역에서의 보유하고 있는 자원, 노하우를 활용한 사회공헌 활동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기업의 사회공헌은 기준을 어떻게 설정하느냐에 따라 유형을 달리 나눌 수 있습니다. 먼저 3가지의 기준 1) 인적자원, 2) 사업 주체, 3) 자원유형에 따라서 다음과 같이 유형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사회공헌의 유형

    1. 인적자원
    임직원 활용: 임직원들이 직접 참여하는 봉사 활동 
    외부인력 활용: 외부 봉사자, 전문가 참여하는 활동
    은퇴자 활용: 기업 은퇴자들의 전문능력 활용

    2. 사업 주체
    직접: 기업 단독으로 운영하는 사업
    위탁: 사회공헌 프로그램 운영을 외부와 협업을 통해 진행

    3. 자원유형
    현금: 단체, 복지관 등에 기업의 이름으로 기부 및 지원
    현물: 복지관, 단체에 필요한 생필품을 기부
    재능: 자신이 가지는 재능이나 기술을 활용
    프로보노1): 자신이 가진 전문 기술 활용하여 수혜기관의 문제 해결과 기관의 역량 강화하는 활동


    또 다른 시각으로는 사회공헌의 실행접근 방법에 따라 나눌 수도 있습니다. 기업의 어떤 역량을 활용할 것인지에 따라서 같은 프로그램이라고 하더라도 차별화를 둘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어르신 대상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하면 통신사인 A 기업은 자사의 제품/서비스를 활용해서 기부 및 지원을 할 수 있습니다. 건축 관련을 업으로 둔 B 기업은 어르신들의 주거환경을 위해 주택을 지어주거나 개선해줄 수 있습니다. 어르신 대상으로 교통안전 교육을 진행하는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즉, 역량에 따라 선택할 수 있으며 그에 따라 어떤 유형일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참고
    1) 프로보로 그것이 알고싶다. 한국자원봉사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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