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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AQ

사회공헌에 대한 임직원의 양적/질적 참여 확대 방법
  • ○ 임직원 참여의 경우 양적 참여와 질적 참여로 구분할 필요가 있습니다.

    1)양적 참여 향상방안/제도화와 관련
    - 강제성 부여(월 1회, X시간 의무, KPI설정, 평가 반영 등)
    - 인센티브 부여(포상제도, 팀 활동비, 유급휴가 등)
    - 다수의 프로그램 운영(실제 프로그램 개수와 참여율간의 약한 상관관계가 있다는 연구도 있음)
    - 동기부여 제공(사회공헌의 목적 전달, 필요성 교육 등)
    - 관계성 향상(활동의 목적 및 수혜자가 제 3자가 아닌, 임직원과 가까운 관계로 설정하면 호혜성이 높아지는 이론)
    - 흥미/즐거움 제공(ex. Funation활동, 랜덤버스 등)

    2)질적 참여 향상방안/내재화
    - 질적 참여는 양적 참여가 일정부분 가 되어야 함
    - 참여 임직원의 사후관리
    - 프로그램 설계단계에서 임직원을 참여(ex. 사회공헌 Ideation workshop)
    - 제공자(Provider)와 수혜자(Clients)의 상호 Role playing 검토
     
회사의 관여정도에 따른 사회공헌 방법
  • ○ 사회적 기여를 하는 방법은 주체자의 ‘관여정도(engagement)’에 따라 구분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심화된 사회문제 해결’ 측면에서 “사회혁신”을 고려할 필요가 있습니다.  


    <예시>
    1)플랫폼운영(서울혁신파크)
    - 목적: 혁신파크 활성화를 위해 혁신가 양성
    - 대상: 사회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시민들
    - 지원 내용: 새로운 실험 환경 제공, 창조된 사회문제 해법 확산시키는 코디네이터 그룹지원, 사회혁신 확산을 위한 사례 발굴

    2) 사회적기업 발굴/후원(현대자동차 H-온드림)
    - 목적: 사회문제의 혁신적/창의적 해결 아이디어 가진 사회적기업 발굴 및 생태계 조성
    - 참여분야: 인큐베이팅/소셜임팩트 컨소시엄/엑셀러레이팅 3가지 부문
    으로 모집(부문별 지원 참가자격 상이)
    - 사업내용: 창업재정지원 및 단계별 컨설팅, 사회적경제 기업 대상
    사회적 투자 확충, 기업 CSR-시민사회-공공의 다자간 파트너쉽 지원 등

    3) 사회혁신프로젝트운영(한국서부발전)
    - 목적: 사회혁신 인식 확산 및 지역기반의 미래 사회혁신가 양성
    - 참여대상: 대한민국 청년 30명
    - 범위: 사회혁신 교육, 리빙랩 활동, 사회혁신 포럼 등
    - 세부: 6개의 주제에 따른 문제해결 프로젝트 활동 수행
     
코로나19에 따른 사회공헌 활동의 변화
  • 코로나19에 따라 기업들의 사회공헌 활동에도 변화가 있으며, 현재진행형입니다. 많은 기관 및 기업에서 비대면 사회공헌활동에 많은 고민과 질문을 하고 있습니다. 사회공헌활동의 방식이 달라지는 것이지 사회공헌활동의 본질은 달라지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기 때문에 어떤 방식으로 대상자들에게 다가갈 것인지를 고민해야 합니다.
    최근 사회공헌 기업들의 사회공헌 활동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이외에도 많은 기업들은 손으로 물품 제작, 현금 기부로 이어지는 핸즈온 프로그램을 많이 실시했습니다.
    이러 변화의 특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비대면 사회공헌 활동의 방식으로 변화하면서 대상의 범위가 확대
    2) 참여형 온라인 캠페인 사회공헌활동 확대(SNS캠페인 등 개인도 손쉽게 할 수 있는 사회공헌활동)
    3) 4차 산업혁명 기술을 접목시킨 사회공헌 활동 진행
    - 미래기술을 활용한 사회적 문제 해결로 표현할 수 있음
     
각 사회공헌 프로그램의 정성적 평가방법
  • 정성평가는 지극히 주관성이 강하며, 공공기관에서 일부 평가용으로 활용하고 있으나, 권장하지는 않고 있습니다. 평가는 공정성이 확보되어야 하는데 어렵기 때문입니다.
    정성평가가 필요하다면 만족도 조사가 가장 좋을 것 같습니다.
    (계량점수 + 정성의견) 평가의 신뢰성 확보를 위해 외부의 독립적인 기관으로의 평가위탁도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 프로그램별 관리해야 하는 항목을 설정할 때 다음의 기법을 참고해보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 Spider Map: 사회공헌 프로그램별 이해관계자를 정의하고, 각 이해관계자별 제공되는 가치를 거리에 따라 목록화하여 관리항목을 선정하는 기법(좌측(회사)에 가까울수록 내부지향적 지표, 우측(이해관계자)에 가까울수록 외부지향적 지표)
     
기업 관점에서의 사회공헌 성과측정 접근방법
  • 기업으로부터 재원을 받아 사회공헌 프로그램을 추진하는 비영리단체는 대부분 프로그램 종료 후, 추진경과 및 실적을 보고하게 됩니다. 그렇기때문에 기업 입장에서의 사회공헌 성과 접근방법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선, 기업의 사회공헌 트렌드를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과거 기업은 이미지 제고 측면에서 현금기부 또는 기업 임직원의 참여를 통한 자선적 기부 중심으로 사회공헌을 추진해 왔습니다.
    최근에는 단순 기부에서 벗어나 특정 영역을 중심으로 한 전략적 사회공헌, 자사의 특장점인 상품과 서비스를 반영한 업(業)의 특성을 살린 사회공헌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기업 활동 자체가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면서 동시에 경제적 수익을 추구하는 공유가치창출(마이클 포터, 2011) 활동으로 대두되었고, 이제는 소셜 임팩트단계까지 점차 고도화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회공헌 변화의 영향은 내부적 요인과 외부적 요인으로 구분해서 볼 수 있습니다.
     
    우선, 내부요인으로는 “어차피 쓸 사회공헌 ‘비용’, 좀 더 효과적으로 그리고 가능하다면 회사의 수익 창출에도 도움이 되는 사회공헌”을 하자는 인식에서 출발합니다. 과거 기업은 사회공헌을 비용 그리고 홍보로 인식해왔으며, 현재도 다수의 기업은 이러한 인식에서 머무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지속적인 사회공헌 비용 지출에도 특별한 이익을 거두지 못한다는 내부의 인식이 사회공헌 변화의 원동력이 되었습니다.
     
    외부요인으로 가장 큰 영향을 준 것은 외부평가라고 볼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재무적 성과뿐만 아니라 비재무적 성과를 측정하는 사례가 점차 늘어나고 있고, 비재무 성과에서 사회공헌이 하나의 큰 축으로 자리잡게 되었습니다.
    기업의 사회공헌 추진현황과 그 성과에 대한 평가가 중요해지면서 기업은 이 평가에 대응하고자 비영리단체 등 파트너기관에 평가를 위한 근거 자료를 요청할 수 밖에 없습니다.
    다시 말하면, 기업이 외부로부터 어떠한 평가를 받는지 이해한다면 기업이 무엇을 원하는지 알 수 있어, 사업제안 시 연계할 확률이 높아질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이를 위해 대표적인 국내외 기업 평가항목을 보겠습니다.
    우선, 한국기업지배구조원의 ESG 평가입니다. 이 평가는 국내 상장기업 중 약 1,000개사를 대상으로 기업지배구조뿐만 아니라 환경과 그리고 사회에 대한 기업평가를 실시하고 있으며, 평가 결과는 한국거래소의 SRI 지수 구성에 활용, 책임투자자의 투자의사 결정을 지원하는 등 기업 재무적 가치 평가에도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평가입니다. 이 평가항목 중 사회공헌에 해당하는 내용을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한국기업지배구조원, ESG 평가 항목>

     
    평가 항목 중 1번과 2번을 주목해보면, 먼저 1번 항목에서 최고 등급을 받기 위해서는 “핵심 비즈니스와 연계된 프로그램 운영”을 해야만 최고 점수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하면, 건설회사는 ‘집수리 봉사활동’, 금융회사는 ‘금융교육’, 보험회사는 ‘자동차 사고 방지’ 와 같이 기업의 사업과 연계된 프로그램을 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입니다.
    이는 비영리 단체가 신규 사회공헌 사업을 제안할 때 우리 단체의 사회공헌 활동이 어떠한 기업을 타케팅 해야할지, 기업에 사업제안할 때 어떤 프로그램을 제안해야 관심을 가질지 고민한 후 전략적 접근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번 항목에서는 ‘투입자원과 성과의 정량적 측정 및 공개’를 해야만 최고 점수를 받을 수 있습니다. 단순히 참여인원, 참여시간, 투자비용 등의 성과는 ‘나. 투입자원의 정량적 측정 및 공개’라는 중간점수 밖에 받을 수 없음을 의미합니다. 최고 점수인 ‘성과의 정량적 측정’을 받기 위해서는 예를 들어, SROI, 심리치료를 통한 사업 전·후의 심리적 안정감 변화 등과 같은 성과측정 지표를 제시할 수 있어야합니다.
     
    두 번째로 미국 S&P Dow Jones Indices와 지속가능경영평가 기관인 RobecoSAM사가 개발한 글로벌 기업 지속가능성 평가인 DJSI (Dow Jones Sustainability Indexes) 평가항목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DJSI 평가에서도 역시 1-2 항목에서 사회공헌과 사업과의 연계성을 질문하고 있으며, 4-1항목에서 사회공헌의 이익을 단순한 정량적 성과가 아닌 사업적, 사회/환경적 관점에서의 효과를 평가하는지를 묻고 있습니다.
     
    기업은 이제 단순한 인원, 시간, 금액이라는 단순한 성과를 넘어 기업 또는 사회공헌 사업에 따라 한 단계 고도화 된 성과 측정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비영리단체에서 사회공헌 사업을 개발할 때 어떠한 성과측정 방법을 발굴 할 수 있을지 고민해야할 시점입니다.
     
    그렇다면 위에서 언급한 사업과 연계된 사회공헌은 어떤 것이 있는지, 그 성과는 어떻게 측정하고 있는지에 대한 정보는 기업이 발행하고 있는 지속가능경영보고서(사회책임보고서, 기업시민보고서, 지속가능성보고서 등 다양한 이름으로 부르고 있지만 동일한 보고서임)를 통해 손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지속가능경영보고서는 국내 매출액 기준 300대 기준 기업이라면 홈페이지를 통해서 대부분 공개하고 있으며, 보고서를 발간하지 않더라도 홈페이지에서 어떠한 사회공헌과 성과를 창출하고 있는지 공개하고 있습니다. 
    <신한금융지주, 2018년 사회책임보고서>
     
     
    <현대자동차, 2018년 지속가능성보고서>
     
    <삼성전자, 2019년 지속가능경영보고서>
     


     
     
사회공헌 프로그램 성과측정
  • 1. 성과측정의 정의
    - 프로그램을 수행하는 기관 또는 프로그램 자체의 목표성취 정도를 말합니다.
    - 프로그램 중간이나 종료 후 대상자들이 프로그램 참여 전보다 감정, 사고, 인식, 태도, 행동, 지위, 조건 등이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 프로그램이 얼마나 잘 작동하였는가? / 프로그램의 목적이 기대된 수준에서 성취되었는가? /프로그램이 클라이언트의 변화의 원인이 되었는가? 등을 평가합니다.
     
    2. 성과측정의 유형(예 : 아동학대 방지를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3. 성과측정 유형
    1) 효율성 측면
    투입에 대한 산출물의 비율로 생산성을 평가하는 측면입니다.
    동일한 투입하에 더 많은 산출물을 생산하는 것이 무엇인지, 동일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더 효율적인 방법은 없는가, 얼마나 경제적으로 목적을 성취하고 있는가 등을 파악합니다.

    2) 품질 측면
    제공된 서비스의 질에 관심을 갖는 것이며 시행착오의 감소, 클라이언트의 만족도 향상, 지역사회로부터 이미지 개선 등의 효과 측면입니다.

    3) 효과성 측면
    투입에 대한 성취 혹은 결과의 비율과 관련이 있으며 결과를 최대화 하는 측면입니다.
    (투입을 고려하지 않고 변화된 것을 중심으로 측정함)
     
    4. 결과 성과측정
    프로그램의 의도된 결과로 나타난 클라이언트의 질적인 생활의 변화와 영향들에 대한 진단 예시



    5. 성과지표 구체화 하기
    - 성과를 측정하는데 중요한 것은 각 성과에 대한 어떠한 정보가 변화를 가장 잘 보여줄 수 있느냐가 중요합니다.
    - 관찰 가능하고 측정 가능한 특성을 가진 개념으로 표현하는 것이 좋습니다.(예, 성인 장애인 취업 프로그램일 경우 '참여인원의 50%이상 취업‘)
    - 구체적인 통계, 즉 성과 획득과 관련한 숫자 혹은 퍼센트 등을 통해 획득 정도를 표현할 수 있어야합니다.
     
    참고
    정무성 (2017). 사회복지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정민사.
     
임직원들의 사회공헌 활동 독려 방안(제도 및 지원체계)
  • 많은 사회공헌 실무자들이 직원들이 사회공헌 활동(임직원 봉사 활동 등)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에 대해 고민이 많습니다. 아래에 제시한 방법이 절대적이라고 할 수는 없지만, 주요 기업들은 임직원 봉사활동 촉진을 위해 사내 봉사조직 구축(78.8%), 봉사 휴가제도(50.0%) 등을 운영 중에 있었습니다15). 아래의 방안을 토대로 기업의 봉사 활동의 형태, 사내문화 등에 따라 고려해볼 수 있으며 몇 가지 방안을 나누고자 합니다.

    첫 번째는 임직원들이 자신에게 맞는 사회공헌 활동을 자발적으로 기획해 실천할 수 있도록 하는 사내 공모전 진행하는 것입니다. 일정 기간 직원들이 자유롭게 기획안을 내어 직원들의 선택에 따라 채택된 사회공헌 활동을 지원해주는 것입니다. 채택된 활동 지원자에게 별도의 포상을 줄 수 있으며 직원들의 기업 사회공헌 활동에 관심 제고와 기부할 기회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후 피드백과 직원, 수혜자들의 반응을 통해 프로그램화하여 운영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는 포상을 통해 사회공헌 활동의 참여를 독려하는 방법입니다. 포상의 종류에는 마일리지, 상품권 제공, 해외여행 포상, 봉사 휴가제도 등이 있습니다. 마일리지 같은 경우에는 직원 개인별 봉사시간 등 사회공헌 활동 점수를 마일리지로 환산하여 목표 마일리지를 채울 수 있도록 제도를 통해 실시하는 것입니다.

    세 번째는 기업 내 사회공헌 활동을 참여했던 임직원들의 후기를 자유로운 형식으로 받아 공모전을 통해 수상하는 방안입니다. 기업의 사회공헌 활동을 내부 직원들에게 알릴 수 있으며 공모전에 참가한 사회공헌 활동자는 후기를 쓰면서 참가했던 사회공헌 활동과 연관된 사회문제에 관심 가질 수 있어 참여를 독려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선정된 후기는 사내 인트라넷 또는 홈페이지에 게시함으로써 기업으로서 내·외부에 꾸준한 사회공헌 활동을 홍보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임직원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봉사 활동 참여 횟수에 따라 해당 직원의 이름으로 금액을 정해 기부금을 적립한 후 1:1 매칭 펀드를 운영해 볼 수 있습니다. 추가로 52시간의 제한된 근무 시간으로 주말과 업무시간 내에 사회공헌 활동을 할 때 직원들이 또 다른 업무로 느끼지 않도록 사회공헌 활동에 참여하면 근무 시간 인정, 교통비 지급을 하여 독려할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
    15) 2018 주요기업의 사회적 가치 보고서(전경련)
     
최근 사회적 이슈를 반영한 사회공헌 프로그램 사례
  • 1. 고령자 교통사고의 급증
    최근 언론을 통해 자주 볼 수 있는 이슈 중 하나는 ‘고령자 교통사고의 급증’입니다. 우리나라는 2000년에 고령화 사회에 진입한 이후 2017년 고령사회로 진입했고, 2025년 초고령사회로의 진입이 예상됩니다. 이에 따라 생겨나는 현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고령자의 자동차 보유 대수와 면허보유 수 증가
    - 만 65세 이상 운전면허 소지자: 2014년 207만 8,855명 → 2018년 307만 650명 증가(도로교통공단, 고령자 운전면허소지자 조사)

    고령자가 운전하는 택시사고 등의 교통사고 문제 발생
    - 고령 운전자 교통사고 발생 건수 2014년과 2018년 사이 약 50% 증가
    - 고령 운전자 교통사고 사망자 수는 843명(2018년 기준)으로 전체 교통사고 사망자(3,781명)의 22% 차지(도로교통공단, 고령자 교통사고 조사)

    고령 운전자의 운전면허증 자진 반납 움직임 발생
    - 2019년 9월까지 운전면허 자진 반납한 65세 이상 고령 운전자는 4만 3449명에 다다름

    하지만, 아직 우리나라는 고령자 운전에 대한 아무런 대응방법도 없는 상태였으며 최근 들어 문제가 부각됨에 따라 정부에서도 교통안전 교육을 1월 1일부터 의무교육으로 전환했습니다. 또한, 기업들 또한 교통안전 교육 등의 사회공헌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2. 청소년들의 학교폭력
    몇 년 전부터 지속해서 청소년들의 학교폭력으로 인한 피해자들에 대한 대우나 예방이 제대로 이루어지고 있지 않은 사회적 이슈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실제 2019년 9월에 발표된 ‘2019년 1차 학교폭력 실태조사(전주조사)’결과 학교폭력 피해 응답이 3년째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 한국 학교폭력 조사
    - 초4~고3 전체 재학생 중 1.6%에 해당하는 약 6만 명이 학교폭력 당한 적 有
    - 학생 1,000명당 응답 건수로 언어폭력 8.1건, 집단 따돌림 5.3건(교육부, '2019년 1차 학교폭력 실태조사)

    ○ 현재 생활 수준과 미래 안전성에서 낮은 만족도
    - 2015년 OECD 웰빙 지수에서 27개국 회원국들이 매긴 평균 점수(7.6점) 중 한국은 1점 낮은 최하위 기록(2015년 OECD 웰빙지수 조사)

    이처럼 정서적 폭력이 늘어감에 따라 아동,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심리치유, 고민 상담 등의 방향으로 사회공헌 프로그램에 집중되어 펼치고 있습니다.




사회적 문제 효과적으로 찾는 방안
  • 사회적 문제는 사회제도의 결함이나 모순으로 발생하는 모든 문제를 말합니다. 기존의 사회적 문제뿐 아니라 환경·경제 상황이 빠르게 변화하면서 다양한 사회문제를 공론화하는 장이 생겨났습니다. 기존에 알고 있는 미해결 이슈 외에도 신 이슈화된 사회적 문제를 효과적으로 찾기 위해서는 6가지의 리서치 기법이 있습니다. 사회공헌 프로그램을 기획할 때에도 기업 사회공헌 활동과 관련된 핵심(Core)문제를 정확하게 찾아내는데 활용할 수 있습니다.

    1. 직접조사
    이해관계자(주민, 지자체, 시민단체, 전문가 등)를 통해 사회문제를 찾아내는 것을 말합니다. 직접조사의 형태로는 설문조사, 대면/비대면 인터뷰, 기관(복지관, 단체)방문, 리빙랩(Living Lab)1) 활용을 들 수 있습니다. 리빙랩은‘살아있는 실험실’이라는 뜻으로 기업-공공기관-시민사회 협력을 통해 문제 해결을 하는 방식입니다. 사회적 문제를 파악하는데 이해관계자들이 모일 수 있는 장을 형성하는 형태로 활용하는 것입니다. 단, 직접조사는 이해관계자들을 통해 문제를 겪고 있는 대상자 중심의 문제를 생생하게 듣고 구체적으로 찾을 수 있지만, 시간이 오래 걸릴 수 있다는 단점이 존재합니다.

    2. 통계자료
    국가통계포털(KOSIS)2), 국가지표체계3), 보건복지데이터 포털에 있는 주제별 참고 등을 통해 사회적 문제 관련 통계수치를 파악하여 정확한 수치가 선행되면 사회적 문제를 찾고 해결하는데 구체적인 뒷받침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통계자료 또한 지나친 일반화 등의 오류를 범할 수도 있으니 지나치게 의존하면 안 되며 다른 조사 방법과 병행하여 사회적 문제를 찾는데 효과적일 것입니다.

    3. 정부 정책
    지자체 사회복지 계획 및 사회문제 관련된 각 정부 부처 정책들을 참고하여 사회적 문제를 찾을 수 있습니다. 정부/지자체 정책조사는 사회공헌 니즈(문제)와 공급(해결) 간의 중간자적 역할을 정립하며 지역/국가 단위의 사회적 경제를 실현한다는 데 의의가 있습니다. 이때는 각 지자체 홈페이지, 新정부 정책(공약집 포함), 보건복지부 사업계획이 있으며, 글로벌로 확대하면 OECD Index, Word-Bank Database, 주요(관심)국가 사회공헌 정책/동향이 있을 수 있습니다.

    4. 사회공헌 국제 Guideline 조사
    사회공헌 국제 동향과 통념 되는 규범을 조사하는 것을 의미하는데 비즈니스 국제환경을 고려한 사회공헌 트렌드도 함께 알 수 있습니다. 국제 Guideline에는 GRI Standards, ISO 260000, SDGs(지속가능한발전)등이 있습니다. 각 Guideline은 국제 표준화가 되어가고 있으므로 기업들이 준수하고 있으며 국제적으로 경제/환경/사회 측면에서 어떤 지표와 가치를 중요시하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5. 언론기사
    언론기사를 통한 사회적 문제를 조사하는 것인데 가장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사회적 문제 조사기법 중 하나입니다. 언론기사를 통해서 최근의 이슈를 파악할 수는 있지만 하나로만 판단할 수는 없으며 추가 자료 조사가 필요합니다.

    6. 벤치마킹
    벤치마킹은 기업의 사례를 통한 사회적 문제를 찾는 것을 말합니다. 기업이 진행 중인 사업 및 사회공헌 사례를 통해 최근의 이슈가 무엇인지 파악할 수 있으며 자료 조사의 한계를 보완할 수 있습니다.

    6가지의 기법을 활용해서 사회적 문제를 찾았다면 다음으로 기업이 모든 사회적 문제를 해결할 수 없기에 전략적인 선택을 해야 합니다. 1) 자사의 전략/정책, 2) 산업/경쟁 환경, 3) 이해관계자 특성/니즈 3가지를 고려하여 우선적으로 해결해야 할 사회적 문제를 선정해야 합니다.

    참고
    1) 리빙랩(Living Lab)이란 무엇인가. 새로운 사회를 여는 연구원
    2) http://kosis.kr
    3) http://www.index.go.kr/main.do
     
사회공헌 프로그램 기획 시 고려사항
  • 기업에서 사회공헌 프로그램을 기획할 때 대부분은 타 사의 사회공헌 프로그램 사례, 기사 서칭, 비영리기관 등의 네트워크를 통해 사업제안을 받는 것 등을 참고할 것입니다. 주로 타사의 사회공헌 프로그램 사례를 보는 경우가 많을 수밖에 없는데 활동의 구성이나 기획 배경을 보는 것도 하나의 정보를 보는 것이 될 수 있습니다. 사회공헌 프로그램 기획 단계에서는 고려해야 할 것들이 Process-Input-Outcome 3가지 단계로 나눠서 살펴볼 수 있습니다.

    ○ Input에서는 가용자원편성과 참여 인력을 선정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해당 프로그램을 운영하는데 투입될 수 있는 예산, 물적 자원, 인력 등을 파악하여 미리 편성해두어야 합니다. 프로그램 실행할 때 예상치 못한 상황이 생길 때를 대비하여 투입될 수 있는 자원을 편성해두어야만 낭비 없이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습니다.
    또한, 참여 인력도 프로그램을 실제 진행, 관리 등 역할을 분명히 나눠서 참여 인력을 배치해두는 것이 필요합니다.

    ○ Process에서는 수행방법과 시점/기간 선정을 살펴봐야 합니다.
    프로그램을 수행할 때는 자사의 역량에 따라 단순 지원, 직접 운영 등 부분도 고려해야 하며 프로그램의 전체 진행 방법에 있어서 밑그림을 그려봐야 합니다.
    프로그램을 기획할 때 일회성으로 끝날 것이 아니라면 1년, 3년, 5년 등 기간을 처음부터 설정하고 운영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간을 미리 정해두면 연간으로 프로그램 운영이 가능하며 연간 피드백을 반영하여 보완된 프로그램 운영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 Outcome에서는 Value 측정, 반응조사를 고려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전 어떤 Value를 측정할 것인지 고려해야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데 있어서 참고할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 진행 후 대상자, 대상자 수, 조사 방법(설문조사, 인터뷰 등) 등 반응조사의 방법도 고려해야 합니다.

    실행 전 3단계는 반드시 순서대로 해야 할 필요는 없으며 접근단계 순서는 변경 가능합니다. 위 단계는 프로그램이 종료된 후에 정리하는 것이 아닌 초반에 기획할 때 고려해야 하는 부분이니 참고하시어 사회공헌 프로그램을 기획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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