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회공헌컨설팅
  • FAQ

FAQ

사회공헌활동의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계획 수립
  • 사회공헌활동을 기획할 때 Input-Process-Output을 고려하게 되는데 그 중 커뮤니케이션 계획도 함께 수립하면 의미있는 사회공헌 활동을 만들 수 있습니다. 사회공헌 활동의 특징 중 하나는 외부와의 상호작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활동을 하고 결과물을 만들어내는 것도 중요하지만, 기업 활동을 외부와 커뮤니케이션하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외부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수립할 때 사회공헌활동 기획부터 사후 단계까지 나눠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기업의 사회공헌활동 커뮤니케이션의 형태/유형도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과거에는 기업들이 ‘우리는 이런 사회공헌활동 했어요.’ 선행을 알리는데 1차적인 목표가 있었습니다.
    최근에는 협력, 참여하는 사회공헌 활동이 많아짐에 따라 커뮤니케이션의 방법도 다양한 채널을 활용한 참여와 쌍방향 소통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많이 고려해볼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방법을 소개합니다.
     
    1. 기업 공식 SNS 채널(블로그, 유튜브 등 포함)
    최근 많은 기업들이 활용하고 있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국민들이 기업 사회공헌을 가장 많이 접한 채널이 3위 ‘기업 SNS 홍보채널(73점)’(2019 사회공헌 백서. 한국사회복지협의회)로 꼽힌만큼 주요 채널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글로벌 기업인 스타벅스는 페이스북의 좋아요 기능을 활용하여 좋아요를 누를 때마다 기부가 되는 참여형 사회공헌 활동을 진행하기도 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SNS를 필수로 사용하는 만큼 SNS채널을 운영할 때 반드시 1) 지속적으로 관리 및 소통(꾸준한 업로드), 2) 정확한 정보의 전달(정보의 신뢰성), 3) 고객들의 반응 관리 등을 고려해야 합니다.
     
    2. 사회공헌 Reporting
    기업 사회공헌 Reporting이라고 하면 기업에서 발간하는 백서,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생각하면 됩니다.
    기업들의 지속가능경영보고서의 발간하면서 사회공헌활동의 진행, 성과 등을 담아 외부와 소통하고 있습니다. 일부 기업은 별도의 사회공헌백서를 통해 기업의 사회공헌 활동만을 집중해 활동, 결과 추이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정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3. 사회공헌 외부 아이디어 공모전
    아이디어 공모전을 통해 기업의 사회공헌 활동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자연스럽게 알리기도 하고, 참여자들이 직접 사회공헌 활동을 기획함으로써 과정과 결과를 함께 기획하기도 합니다. 기업들도 정형화된 사회공헌활동이 아니라, 실제 수혜자들이 필요한, 색다른 아이디어를 발굴하기도 합니다. 공모전 자체가 하나의 스토리가 되기 때문에 충분한 커뮤니케이션의 역할을 합니다.
     
    커뮤니케이션을 할 때 쌍방향 소통이 중요해짐에 따라 채널을 만들고 정보만 올려놓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정보의 적시성(Timeliness), 정보의 신뢰성 등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 관리가 필요합니다.
사회공헌활동 기획 시 리스크관리(Risk Management) 계획 수립의 중요성
  • 기업이나 비영리단체에서 사회공헌 활동을 계획할 때 보통 어떻게(Process)와 결과물(Output)만을 생각하여 계획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모든 사회공헌 활동이 계획대로 진행되지 않을 경우도 있으며, 결과물이 전혀 다른 방향으로 나올 수도 있습니다.

    특히, 코로나19와 같은 예상치 못한 외부 변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모든 상황을 다 예측할 수는 없지만, 최소한의 노력을 통해 알고 있는 불확실성과 모르고 있는 불확실성을 파악하여 사전에 방지하고 최소화하는 목적으로 리스크 관리(Risk Management)가 필요합니다.
     
    1. 사회공헌 활동 계획 시, 리스크 범주
    1) 계획된 자원의 부족(Lack Resources)
    사회공헌 프로그램을 실행하는데 소요되는 예산의 삭감, 투입되는 인력의 부족, 제공되는 물품의 부족 등 

    2) 외부 상황 변화(External Situation Change)
    프로그램 제공 환경의 변화, 자연재난(홍수, 코로나19와 같은 기후변화 등), 일정의 변화, 클라이언트 환경의 변화(클라이언트의 일정 또는 제공받을 수 없는 환경으로 변화), 파트너의 교체 등

    3) 결과물의 부작용(Side Effect)
    좋은 의도로 활동을 했지만, 클라이언트들에게는 정반대의 가치를 전달하여 부정적인 결과물 도출 등
     
    이외에도 다양한 리스크 유형이 있을 것입니다. 리스크관리 계획을 수립할 때 발생확률(Probability)과 발생 시 영향력(Impact) 2가지 요소를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구체적으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사회공헌활동 기획 시 사전에 발생할 수 있는 리스크를 고려하고, 대응책을 마련하여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일회성으로 끝나는 사회공헌활동이 아니라면, 단계적으로 보완이 가능하고 원활한 의사결정이 가능해집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