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기관은 설립목적 자체가 공공의 이익에 있는 만큼, 공공에서 바라보는 사회공헌에 대한 관점과 사업들은 민간기업과는 분명히 다르다. 또한 사회공헌을 추진하는 조직과 내부의 관심사 등이 달라 이에 각 기관의 사회공헌 담당자들은 이에 대응하는 전략 수립에 어려움이 많았다. 그러므로 민간과는 다른 공공의 특성을 반영한 사회공헌 가이드라인의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되어 왔다.
이 가이드라인은 철저하게 공공기관/공기업의 내외부 환경과 이해관계자, 평가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공공기관 및 공기업의 형태별 (특성·인력 및 예산규모별 고려) 사회공헌 활동 추진 상황에 대한 진단지표를 마련하기 위해 대상을 개발단계에서부터 명확히 하였다.
대상은 중앙공공기관, 지방공기업 이며, 이미 사회공헌 전략과 조직을 보유한 일부 선도적인 공공기관 외에 많은 공공기관들이 사회공헌 평가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사회공헌 전략과 조직을 구성하기 시작하였다. 이를통해 민간기업들과는 비교도 할 수 없이 빠르게 인프라고 구축되었고 사회공헌 사업들이 정착되었다. 평가를 위한 움직임이라고 폄하할 수도 있겠지만 공공기관의 이러한 전략적 대응이 공공 뿐 아니라 민간까지 대한민국 사회공헌의 규모를 키우고 사회를 변화시켜온 것은 분명하다. 그러므로 공공기관들이 어던 관점에서 어떻게 사회공헌을 변화시켜나가는지는 매우 중요하고 그 역할에 대학 기대가 크다.
지방공기업들은 지역사회와의 관계구축을 위해 지속적인 봉사 등의 활동을 추진해왔으나 최근 평가에 사회적 약지 지원 지표들이 꾸준히 강화되고 있어 체계적, 전략적 사회책임으로 변화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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