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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교육 요구 학생의 진로·직업 지원 상태에 대한 특수교육 공급자와 학부모 및 지역간 인식 차이 연구

The Study of Discrepancy on Special Experts and Parents and Region's Perception to National Level Career·Vocational Support for the Person of Disabilities

장애와 고용

2010, vol.20, no.3, pp.97~136(39 pages)

UCI : http://uci.or.kr/G704-001872.2010.20.3.005

한국장애인고용공단 고용개발원

연구분야 : 사회과학 > 장애와 고용

정광조

(세종대학교); 강경숙

초록


본 연구에서는 특수교육전문가와 학부모 및 전국의 16개 시·도의 지역에 따라 특수교육 요구 학생의 진로 및 직업교육에 대한 지원 상태 인식에 대해 어떤 차이가 있는지를 연구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특수교육 공급자인 교장(감)은 특수교육 요구 학생의 진로 및 직업교육에 대한 인식을 높게 하였고 장학사와 교사는 평균과 비슷하였지만, 특수교육 수요자인 학부모는 낮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특수교육 공급자와 학부모는 진로 및 직업교육에 대한 지원에 대한 인식에 대해 지원이 잘 되고 있다고 인식하는 것과 지원이 잘 되지 않고 있다고 인식하는 것에 차이가 있었으며 지원 인식 점수에서도 차이가 있었다. 둘째, 전국 16개 시·도의 지역에 따른 분석에서도 충남, 제주, 부산, 인천, 광주 그리고 전남은 특수교육 요구 학생의 진로 및 직업교육에 대한 지원에 대해 높게 인식한 반면, 강원, 경남, 충북, 경기 그리고 대구는 인식을 낮게 하였다. 그리고 지역별로 지원이 잘 되고 있다고 인식하는 것과 지원이 잘되지 않고 있다고 인식하는 것에 차이가 있었으며 지원 인식 점수에서도 차이가 있었다. 따라서 국가 수준에서 특수교육 요구 학생의 진로 및 직업교육을 계획하고 실행하기 위해서는 특수교육 공급자와 학부모 그리고 지역별로 문항에 따라 특수교육 요구 학생의 진로 및 직업교육에 대한 지원 인식에서 차이가 있다는 것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후속 연구에서는 특수교육 공급자와 학부모 및 지역에 따라 특수교육 요구 학생의 진로 및 직업교육에 대한 지원 요구에서 차이가 있는지 그리고 지원 상태 인식과 어떤 관계가 있는지를 분석하는 연구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This study investigated how differ discrepancy from special experts and parents and region to national level career?vocational support for the person of disabilities. The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in analyzing the variable of participant's job, principal percepted high to career?vocational support for the person of disabilities. But parents percepted low to that. Second, in analyzing the variable of participant's region, Jeonnam, Jeju, Busan, Incheon, Kwangju and Junnam' people percepted high to that but, Kangwon, Kyeognam, Jeonbuk, Gyeonggi and Daejun' people percetpted low to that. Therefore, for national level supporter to plan and implement the career?vocational program and systems, they must check and consider the result of this study. In successive studies, it is necessary to extent this study to the study of need on special experts and parents and regions to national level career?vocational support for the person of disabilit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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