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료실
  • 논문자료
  • 주제별검색
  • 학술지별검색

학술지별 검색

[한국지역사회복지학-]에 관한 논문검색 결과 493 건이 검색되었습니다.

검색결과다운로드
  • 선택 다운로드
  • 본 연구의 목적은 지역사회에서 활동하고 있는 자원봉사자의 임파워먼트 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조직적, 업무적, 개인적 요인들에 대한 영향 정도를 분석하여 자원봉사자의 임파워먼트 수준을 높일 수 있는 관리방안을 모색하는데 있다. 이를 위하여 지역사회 자원봉사센터에서 활동하고 있는 자원봉사자 487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자원봉사자의 임파워먼트 영향 요인 중 자원봉사자가 소속되어 있는 조직 요인인 변혁적 리더십, 인정 및 보상, 교육 및 개발기회 제공, 의사결정에의 참여 중에서 의사결정에의 참여 요인이, 봉사자 개인 요인인 참여동기와 이타적인 가치관, 지역공동체 의식 요인 중에서 참여 동기와 이타적인 가치관이 자원봉사자의 임파워먼트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봉사자가 참여하고 있는 업무 요인이 봉사자의 임파워먼트 수준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연구결과에 근거하여 향후 자원봉사자 조직 운영 및 관리방안에 필요한 제언을 제시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how much the organizational, working, and personal factors are able to influence the level of empowerment on which volunteers have been carrying out their work in community, and thus seek the administrative idea to enhance the level of their empowerment. To achieve this target, the study towards 487 volunteers who have been doing their work in the community volunteer center resulted in the followings. It appears that transformational leadership, recognition and reward, educational and self-development opportunity, decision-making participation in the organizational factors affected to the empowerment of volunteers, and the motive of participation, altruistic value point of view in the personal factors and the same components in the factors of community consciousness influenced the static empowerment of volunteers, and finally the factors of working, which volunteers take part in, effect the empowerment level of volunteers, directly. On the basis of study result above, this essay suggested some necessary ideas on managing and administrating the organization of volunteers, effectively in the future.초록 닫기
    * 발행처 : 한국지역사회복지학회
    * 페이지 : 1-20
    * DOI :
    * UCI : G704-001921.2007..21.001서지정보 닫기
  • 노인인구의 증가와 함께 노인복지서비스에 대한 욕구도 다양하게 증가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노인들은 시설복지와 재가복지서비스에 대한 욕구가 크며, 앞으로 실시될 노인수발보험제도에서도 시설복지와 재가복지서비스가 중심이 될 것이다. 그러나 노인복지서비스의 보편화에 따른 시설복지서비스에 대한 욕구는 증가하고 있는 반면에, 생활시설서비스 이용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국내의 선행연구는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재가노인을 대상으로 노인생활시설의 이용의사를 파악하고, 그 이용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2004년 대구광역시에서 2,000명의 노인을 대상으로 조사한 노인생활실태 및 욕구조사 자료를 이용하여 요인을 분석하였다. 결정요인으로는 선행요인, 가능성요인, 욕구요인으로 나누어 살펴보았으며, 노인생활시설에는 전문요양시설, 실비양로시설, 유료양로시설을 포함시켰다. 로지스틱 회귀분석결과 전문요양시설에는 유배우자상태와 시설인지도가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실비양로시설에는 교육수준만이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유료양로시설에는 교육수준과 소득이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was to examine the factors affecting the elderly's preference for utilization of institutional care services. The respondents were 2000 old men residing in Daegu. The data were analyzed by statistical methods such as frequency, chi-square test, and logistic regression analysis.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1. The presence of spouse and recognition of facilities for the elderly were significantly associated with professional nursing homes. 2. Education was significant predictors for free retirement homes. 3. Education and income were strongly associated with charged retirement homes. Implications of the findings were discussed and the recommendations for the future directions for education and research were presented.초록 닫기
    * 발행처 : 한국지역사회복지학회
    * 페이지 : 51-72
    * DOI :
    * UCI : G704-001921.2007..21.007서지정보 닫기
  • 본 연구는 노령지체장애인의 지역사회통합 증진방안을 모색하기 위하여 실시되었다. 특히, 중년기와 비교하여 노령 지체장애인의 지역사회통합 수준과 요인을 밝히고자 하였다. 자료 수집은 2006년 7월 24일부터 8월 29일까지 예비조사, 본 조사를 포함하여 총 6주에 걸쳐 40세에서 60세 이상의 지체장애인 375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자료분석 방법은 기술통계, 일원분산분석, 위계적 다중회귀 분석 방법을 사용하였다. 위계적 다중회귀 분석 결과, 중년기 지체장애인의 경우 지역사회통합에 영향을 미치는 유의한 변인은 수단적일상생활수행능력(IADL)(β=.267), 전문가지지(β=.234), 신체적 증상(β=-.185), 친구지지(β=122)의 순으로 나타났다. 노년기 지체장애인의 경우 수단적일상생활수행능력(IADL)(β=.313), 일상생활수행능력(ADL)(β=.237), 장애수용(β=.206)의 순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 노령 지체장애인의 지역사회통합 증진을 위해 장애인복지와 노인복지의 연계체계 구축이 정책적으로 마련될 필요가 있음을 제시하고 있다. 또한 지역사회 내에서 노령 장애인을 위한 전문적 지지체계를 강화할 필요가 있다.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factors influencing the community integration of the middle aged and elders with physical disabilities. The data was collected through the one to one interview of the 375 people with physical disabilities in age forties to seventies from 24th, July, 2006 to 29th, August, 2006. The data was analyzed with the descriptive analysis, one-way ANOVA, and hierarchical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using SPSS 12.0. The major findings of the study were as follows: First, the factors influencing community integration of the physically disabled with middle aged are instrumental activity daily living(IADL)(β=.267), significant others support(β=.234), phycical symptoms(β=-.185), friends support(β=122) Second, the factors influencing community integration of the physically disabled elders are instrumental activity daily living(IADL)(β=.313), activity daily living (ADL)(β=.237), acceptance of disability(β=.206). The results of the study will contribute to the exploration of the strategies for improving the community integration of the aged with physical disabilities.초록 닫기
    * 발행처 : 한국지역사회복지학회
    * 페이지 : 21-50
    * DOI :
    * UCI : G704-001921.2007..21.006서지정보 닫기
  • 본 논문은 독일에서 장애아동에게 제공되고 있는 지역사회보호를 기반으로 한 교육적인 성취와 이들을 돕기 위한 일반학교 그리고 Sonderschule에서의 다양한 연계(network)방안들에 대하여 고찰해봄으로써, 우리나라에서도 지역사회중심의 지역사회보호(community care)를 기반으로 장애아동이 일반아동과 동일한 교육기회가 제공되는 가운데 보다 바람직한 사회화를 도모할 수 있는 교육복지서비스의 몇 가지 방안들을 제시해 보고자 시도되었다. 특히 독일에서 장애학생들을 일반 수업에 포함시키는 움직임에 대한 지역사회보호(community care)를 기반으로 한 정책적 대안과 배려 그리고 프로그램 분석을 통하여 장애아동의 수업지원 및 취업지원을 실시하고 있는 몇몇 독일의 기관들을 탐색해 보았는데 이는 현재 관심이 대두되고 있는 지역사회보호(community care)를 기반으로 한 장애아동을 위한 교육복지서비스에 대한 다양한 시사점을 제공해주고 있다.

    At the beginning of the 21st century, German society faces great social and economic changes that profoundly affect the lives of children and families. In addition, many German special needs children find school to be a stressful experience and question the relevance of their education. In which type of school can special needs children be furthered best? Where will they receive a school-leaving certificate that corresponds best to their talents and potential? These questions cannot be given one common answer. In case of Baden Württemberg in Germany, basically one must remember that there are always various organizational paths leading to educational furtherance which has the well-being of the individual child in mind based on community care. The Sonderschule is special education furthering of children and young people with Disabilities in ordinary schools and schools for children with special need on community care in Germany. Sonderschule is a relatively fresh area that holds the promise of support for students and students with special needs who demonstrate their stress and disillusionment by developing social, psychological, or cognitive problems in school. The ordinary schools are given support in this work by the schools for children with special needs based on community care.초록 닫기
    * 발행처 : 한국지역사회복지학회
    * 페이지 : 115-132
    * DOI :
    * UCI : G704-001921.2007..21.005서지정보 닫기
  • 참여정부의 지역복지정책은 분권화의 기조아래 지방정부 및 지역사회가 감당할 수 없을 정도로 정책의 변화와 양산이 이루어지고 있다. 사회복지영역에서 분권화는 중앙과 지방이라는 이분법적인 틀 속에서 분권화가 아니라 지방정부간 지방정부 내 그리고 공공과 민간의 상호협력적인 관계와 환경마련이 전제가 되어야 한다. 또한 진정한 분권화는 집권화와 별개의 것이 아니며, 병행추진을 통해 정책의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정부가 진단한 지역복지정책 과제에 대해서는 공감한다. 그러나 지역복지정책차원에서 살펴보면, 중장기적인 비전과 전략이 부재한 가운데 기존의 정책과 제도간의 호환성과 순응성이 작동될 수 있을지 의문이다. 또한 중앙정부의 정책기조와 방향 그리고 내용이 지방정부와의 상호 양방향으로 정책융합을 이룰 때 지역에서 착근되고 실현가능성 있는 정책이 될 수 있다. 본 연구는 현재 진행되고 있는 참여정부의 분권화 전략의 기조와 내용을 검토하고, 이것을 지방, 지역의 시각에서 볼 때 지역사회복지 의미와 한계를 살펴보았다.

    There has been an unprecedented change of the community welfare policy of the current Roh administration under the flag of decentralization, producing various range of different policies to the extend that local governments and communities can hardly keep up. The decentralization in the realm of welfare should not be understood as existing between the center and the local. Rather, it needs to be conceptualized as constructing a cooperative relationship not just between the central and the local governments but also between the public and the private. This article claims that the basic orientation of the decentralization policy is on right track, but also doubts if the policy could produce a harmonized effect between the existing and new policies under the condition of lacking the long-term policies and/or strategies. In this context, this article examined the basic policies and contents of the current decentralization policy, and also its limits from the view points of local governments.초록 닫기
    * 발행처 : 한국지역사회복지학회
    * 페이지 : 133-147
    * DOI :
    * UCI : G704-001921.2007..21.004서지정보 닫기
  • 본 연구는 한국남성과 결혼한 이민자 여성이 급증하고 있는 현실에서 충북지역 결혼이민자 여성의 생활실태를 살펴보고, 그 대책을 제시하였다. 첫째, 한국 사회에 빨리 적응하고, 훌륭한 인적자원으로서 활동하기 위해서는 의사소통 능력으로서 언어교육, 둘째, 여성이민자자립을 위한 중단기 직업훈련교육, 셋째, 문화적 차이 극복을 위한 문화 교육 등이 우리의 관점뿐 아니라 이민자여성의 관점에서 가족의 지원, 사회적 지원 등 다양한 접근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1. Purpose of Study This study aims at exploring the life status of marriage immigrant women in Choongbuk Region, and the factors to influence the status and life satisfaction of diverse educational businesses helping stable settlement and adjustment, providing basic data for program development and search for new support methods. 2. Research Methods A questionnaire research was conducted to the trainees by direct visit to educational institutions Nov. 20 through Dec. 07, 2006 for the survey of status to the women marriage immigrants in Choongbuk Region. As the data analysis method, SPSS statistical program was used. 3. Support Plan First, the women marriage immigrants should be developed as manpower fit for the characteristics of each region, of which the nation, local government, local residents should take common part. Second, the most difficult aspect in Korean life is communication, about which Korea should help them receive learning. Progressive support and effort is necessary to expand educational opportunity in a near distance, and resolve children upbring problem through family and care facility while receiving education. Third, so far, manpower resources development has been proceeded as a uniform education focusing on the woman herself such as Korean, culture and computer etc. However, now a support program is necessary to cover couples, women marriage immigrants, children, and community. Fourth, on along term basis, educational programs should develop various measures connecting to the vocational training for women's economic self-supporting. Fith, a multi-cultural education is necessary to understand the culture of women marriage immigrants, and respect for and maintain their culture through child-care homes, schools, families, and community from my own culture's viewpoint.초록 닫기
    * 발행처 : 한국지역사회복지학회
    * 페이지 : 95-113
    * DOI :
    * UCI : G704-001921.2007..21.003서지정보 닫기
  • 사회복지의 미래와 관련된 쟁점은 국가와 시장 간의 경계를 재조명하는 문제, 그리고 기본적인 사회서비스의 제공에 관련된 정부의 역할에 대해서 새롭게 문제제기가 되고 있고, 민간부문의 활동범위를 확대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쪽으로 정책기조가 점차 변화되고 있다. 전통적인 케인지언 복지국가 모형의 쇠퇴, 시장경제에 대한 신념의 변화, 인구학적 변화, 규범의 변화, 세계화 등 사회복지의 근본적이고 복합적인 변화는 새로운 규범적 가정과 제도적 틀을 요구하고 있다. 국가, 영리, 비영리 등 세 부문의 유기적 관계 하에서 시장과 국가 영역 밖에 존재하면서 사회 및 경제활동에서 중요한 주체인 비영리부문의 개념 및 성격을 파악할 필요가 있다. 비영리부문의 개념과 분류, 비영리부문의 발달과 성장에 대한 이론에 대해서 살펴보고, Salamon과 Anheier(1996)의 국가와 민간비영리부문의 체제유형, Gidron, Kramer와 Salamon (1992)의 관계유형에 대해 고찰한다. 이들 관계유형을 통해 사회복지서비스의 민간부문의 운영주체인 사회복지법인과 민간비영리법인들이 국가와 역사적으로 어떤 관계들을 가졌는지를 분석함으로써, 국가와 민간비영리부문의 관계의 특성을 규명하고 미래의 한국 사회복지서비스의 바람직한 협조관계를 전망한다.

    Under the circumstances of globalization and demogrant structural changes, research on the nonprofit sector started to concern with the theoretical aspects. This study has examined definitions, developmental theories, theoretical explanation about the nonprofit sector, and the characteristics of the relationship patterns on the government, market and nonprofit sector. This research tries to suggest the better approach to the nonprofit sector based on a brief review of the historical experiences in social welfare services, analyzes the government-the nonprofit sector relationship in Korea, and shows possibility for the partnership between the government and the nonprofit sector.초록 닫기
    * 발행처 : 한국지역사회복지학회
    * 페이지 : 73-93
    * DOI :
    * UCI : G704-001921.2007..21.002서지정보 닫기
  • 본 연구는 청소년보호 지역네트워크 구축에 대한 지역사회의 민관 지도자들의 의식을 질적연구방법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지역사회의 청소년보호 관련 단체들은 회원확보의 어려움, 조직운영의 폐쇄성, 기득권경쟁, 명함관리스타일 리더 등장 등에 의해 심리적?사회적 갈등구조 속에서 청소년보호 지역네트워크 형성에 표면적으로는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협력하고자 하는 의사를 표시하였다. 그러나 심층적으로는 청소년보호 지역네트워크 형성이 자기와는 무관한 일로 직접적으로 참여하겠다는 의지는 보이지 않으며 네트워크 형성의 성공에 대해서도 회의적인 반응을 나타내었다. 그러면서도 그들은 네트워크화사업에 대한 새로운 전망을 그리면서 나름대로의 전략을 제시하는 이중성을 보였다.

    The Study tried to research the consciousness of public and private leaders in making for youth protection community network by qualitative study. The result show that groups with youth protection reveal their intention outwardly to be a positive in participating in the making for youth protection community network. But They show the depth of their consciousness to don't feel like to participate in constructing for youth protection community network, think to be unrelated to it. They take a skeptical view of success to making for community-based youth protection network. and yet they show double aspect of their consciousness to have a new prospect to networking project, suggest their strategies for it.초록 닫기
    * 발행처 : 한국지역사회복지학회
    * 페이지 : 125-150
    * DOI :
    * UCI : G704-001921.2007..22.001서지정보 닫기
  • * 발행처 : 한국지역사회복지학회
    * 페이지 : 93-124
    * DOI :
    * UCI : G704-001921.2007..22.009서지정보 닫기
  • 본 연구는 지역사회교육전문가의 수행역량을 분석하며 그 결과를 바탕으로 지역사회교육전문가의 역량을 극대화할 수 있는 교육과정 개발의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전국의 지역사회교육전문가를 대상으로 직무역량 조사서를 통한 예비조사 1회, 포커스그룹인터뷰 1회실시, 그리고 설문조사를 통해 61부의 자료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지역사회교육전문가들에게 필요한 수행 역량은 지식, 기술, 가치 및 태도영역의 총 88개 역량이 규명되었다. 전체 역량의 중요도, 우선도, 숙달도 분석결과, 중요도는 4.0이상, 우선도는 3.85이상으로 높게 나타났으나 숙달도는 4.0이하로 다소 낮게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개발된 수행역량을 기초로 중요도, 우선도, 숙달도 3가지 기준을 함께 고려하여 차후 교육과정개발을 위해 교육욕구가 높다고 판단되는 영역을 도출하였다. 또한 경력, 학력별에 따른 차이검증 결과를 제시하였고 낮은 숙달도로 나타나는 영역에 대해서도 우선순위 분석을 통해 정리하였다. 이러한 분석결과를 토대로, 지역사회교육전문가들의 역량을 극대화할 수 있는 방안으로 체계화된 교육과정단계, 교육내용, 다학문적 접근, 교육관리시스템구축, 세부 교육욕구조사필요성 등의 교육과정개발의 방향성을 제언하였다.

    This study is intended mainly to analyze the performance competence of the Community Education Welfare Specialists and accordingly, present the direction in developing the curriculum to maximize the capability of the Community Education Specialists. For the main purpose in this study, the one-time preliminary survey, the one-time focus group interview, the questionnaire survey with sixty-one members have been implemented by the job performance competence questionnaire for the Community Education Welfare Specialists. Based on the research, this study classifies that the performance competence essential for the Community Education Welfare Specialists shall be eighty-eight factors including knowledge, technique, value and attitudes. In terms of the importance, the preference, and the experience, the importance turned out to be over 4.0, the preference over 3.85, which are quite high. And, the experience is below 4.0. Reflecting the importance, the preference, and the experience based on the performance competence, this study has drawn the areas to have the strong training demand to develop the future curriculum, presented the classified outputs in accordance with the job carrier and scholarship and summarized the low-experienced areas by the preference ranking analysis. Based on these analysis results, the study has presented the direction in developing the curriculum which should be essential for the structured curriculum, the education contents, the multidisciplinary approaches, the education management system, the detailed educational demand survey as the model to maximize the competence of the Community Education Welfare Specialists.초록 닫기
    * 발행처 : 한국지역사회복지학회
    * 페이지 : 151-174
    * DOI :
    * UCI : G704-001921.2007..22.008서지정보 닫기
  • 본 연구는 현재 사회복지서비스전달체계의 개편으로 시행중인 주민생활지원서비스 조직에서 지방분권화 및 직무환경의 변화에 직면한 주요 인력집단인 사회복지전담공무원을 대상으로 직무환경과 지지적 수퍼비젼, 직무만족, 조직몰입간의 구조적 관계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직무환경은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모두 직접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며, 지지적 수퍼비젼에도 직접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이 나타났다. 또한 직무환경이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침에 있어서, 동시에 지지적 수퍼비젼을 통한 부분적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에 지자체의 복지기능과 포괄적, 통합적 서비스 연계를 확대하는 복지환경에서, 전담공무원들의 긍정적 직무환경은 수퍼바이저와 수퍼바이지의 상호작용을 효율적으로 조정, 향상시킬 수 있는 바탕을 제공하며, 여기에서 지지적 수퍼비젼은 사회복지전담공무원의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을 향상시키는 데에 중요한 매개역할을 하고 있음을 밝혀 주었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하여 궁극적으로 지역단위 주민복지서비스의 질 개선을 위한 인력관리 방안으로서 공식적 수퍼비젼 체계를 확립할 수 있는 근거를 제시하고, 향후 지역복지서비스의 발전을 위하여 요청되는 수퍼비젼의 행정적?교육적?지지적 기능을 동시에 살펴볼 후속연구의 필요성을 시사한다.

    The study was carried out with social workers in public sector in order to verify the structural relation among supported supervision, job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Hence, a model was constructed in order to investigate influences of job environments on job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as well as the intermediary effect of supported supervision. The followings show the results. First, the job environments directly had significant influences on the job satisfaction and also had significantly positive influences on the organizational commitment. Second, the job environments had significant influences on the supported supervision so it shows that poor job environments have negative influences on the supported supervision. Lastly, the study analyzed the intermediary effect of supported supervision in the influences of job environments on job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the result showed that job environments have direct influences on job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Also, it showed partial intermediary effects through the supported supervision. The study illustrates that definite recognition of roles and appropriate job amount provides a basis that can effectively adjust and improve interaction between supervisor and supervisee, and the supported supervision serves as an important medium in improving job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of social workers in public sector. Therefore, the study presented the effectiveness of supervision system as plans to improve the service quality of public welfare administration and manage the manpower. It also suggests the necessity for further studies that can look into the actual functions of supervision in public administrative organizations.초록 닫기
    * 발행처 : 한국지역사회복지학회
    * 페이지 : 1-30
    * DOI :
    * UCI : G704-001921.2007..22.007서지정보 닫기
  • 올해로 사업시행 7년을 맞이하고 있는 자활사업은 중요한 정책 전환시점에 있다. 더욱이 근로빈곤층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자활사업이 한국의 빈곤정책에서 차지하는 정책 비중은 더욱 높아 질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자활사업 가운데 절대적 비중을 갖는 자활근로사업단의 참여자 만족도를 검토하고, 참여자들이 제시하고 있는 정책방안이 무엇인가를 규명하였다. 연구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자활급여 수준(임금수준)에 만족도가 전반적으로 낮다. 그리고 참여자들은 급여수준 향상을 위해서 근로시간 연장도 수용하겠다는 태도를 보이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정책방안은 어디까지나 급여체계의 변화 혹은 선정기준이 탄력적으로 운영될 때 비로소 가능하다. 둘째, 참여자들간 동료관계 문제는 향후 자활공동체로 발전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요인이 된다. 뿐만 아니라 사업단의 수익성을 높이데 있어서도 반드시 고려되어야 할 요인이므로 자활후견기관 실무자 및 정책집행자들은 참여자들간의 안정적 관계 형성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이 필요하다. 셋째, 지역적 특성을 반영하는 사업단을 운영과 지원을 강화하는 것이 필요하다. 현재 5대 표준화 사업단 중심의 사업운영을 보다 다각화하되, 이때 발생하는 사업단별 업무만족도 수준을 동일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넷째, 자활근로사업 및 자활후견기관을 운영하는데 있어서 참여자들의 복지서비스 및 사업단의 안정적 운영을 위해 지역복지서비스 체계와 관계망을 강화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점을 지적할 수 있겠다.

    This research aims to test satisfaction in self-sufficient program. The program is representing anti-working poor poverty program in korea. but recently, Many peoples very criticize the self-sufficient program. because of the programs is failed to rasing for the self-support rate. The research first examines satisfaction in self-sufficient program. Then, it suggests policy recommendations which participant the programs. The analysis of this study was based on the survey data of the 571 participant the programs. The survey was conducted from 4. 2006 to 8. 2007 by using face-to-face interview methods. The findings are as follows. The most of the participant have dissatisfaction on the levels of benefits. For the increase in benefit, the suggestions that extension of working time. but its difficult to realise suggestions that not to the problems solving the institutions. The relationship of co-worker is important thing for the rasing profits. To make it successful, it is required to special programs by the staffs. At the same time, The self-sufficient participants are also required that the programs shows character locality. For stable welfare net work is also need to participants. its has to provide to children education, care service and so on.초록 닫기
    * 발행처 : 한국지역사회복지학회
    * 페이지 : 51-72
    * DOI :
    * UCI : G704-001921.2007..22.006서지정보 닫기
  • 본 연구는 읍?면?동 사회복지직공무원이 일반 행정직과 업무를 수행하면서 겪는 갈등수준과 갈등요인을 알아보고, 바람직한 갈등관리를 제시하고자 한다. 읍?면?동 사회복지직공무원의 갈등수준은 비교적 낮은 수준이며, 갈등수준 하위영역에서는 정보보류와 비협조에서 갈등에 대한 인식이 높았고, 갈등요인으로 업무에 대한 의사소통장애와 이해부족으로 나타났다. 즉, 정보보류와 비협조에서 갈등수준이 높아지는 것은 업무에 대한 이해부족과 의사소통 장애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서로 밀접한 관련성을 보여주는 것이다. 갈등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갈등해결방법은 타협과 회피로 나타나, 사회복지직공무원은 높게 인식하는 갈등을 타협과 회피로 갈등을 해결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갈등관리방안을 제시하면, 사회복지조직은 업무에 대한 전문성이 필요한 조직으로 전문적 능력을 갖출 수 있는 보수 교육과 상위직 확보가 필요하다고 본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esent an effective scheme for managing conflict felt by the social welfare officials on duty through a thorough analysis of their conflict to see the levels and the factors of their conflict. For this purpose, a series of investigation have been conducted with the social welfare officials working in the districts of Daegu city and Gyungbuk province. The result of the investigation is summed up as under. Firstly, the conflicts existing among the social welfare officials are found to be lower. And in the lower end of the conflict level among the officials, the level of the conflict caused from information holding and non-cooperation is highest. Secondly, the conflict factors affecting the conflict levels are caused from short of comprehension and difficulty of mutual understanding. Thirdly, the conflict level affecting the scheme of unraveling the conflicts is disclosed to be-information holding and non-cooperation, while compromise and by passing are effective for unraveling the conflicts. Given that the individual conflict tends to transmute into the group conflict beyond the limit of individual level, the conflict existing among the social welfare officials are prone to be caused from unharmonious communication. Therefore, it is suggested to give them supplementary education to train them into active specialistsin social work. It is also suggested to install the medium manager in charge of detecting the cause of the conflict among the supervision and then controlling the conflict level. It is important to render continuous interest and consideration to the social workers so that they would take pride in providing high-level welfare services to the inhabitants with a sense of duty as professional social workers.초록 닫기
    * 발행처 : 한국지역사회복지학회
    * 페이지 : 193-221
    * DOI :
    * UCI : G704-001921.2007..22.005서지정보 닫기
  • 본 연구는 지역 사회적 접근을 바탕으로 한 정신재활프로그램을 제공하려는 목적에서 기독교예배를 하나의 프로그램으로 전환하여 효과성을 검증하였다. 이를 위해 2005년 1월 2일부터 3월 20일까지 OO정신과병원에 등록된 만성정신질환자 중 실험대상자 기준을 충족시키는 자 24명을 선정하여 14주 동안 매주 1회(시간은 90-120분 정도)씩 기독교정신재활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대인관계변화, 문제해결 능력, 재활준비 정도 등에 대해 결과를 사전조사와 사후조사를 통해 검증한 결과 모두 유의미한 변화가 있었다.

    This study have verified the effect as a program converting christianity service to a new Christian rehabilitation method in mental disorder rehabilitation area on the basis of community approaching. For this purpose, from 2nd, Jan. 2005 to 20th, Mar. 2005, the developed program was applied to 24 person of experimental target among mentally disordered people who were under the medical treatment in the department of oo neuropsychosis, and experimental group was treated by Christian service program (90-120 minutes for service) every week for 12 weeks. In order to verify the effect of this program, pre and post examination was used in the experimental method RCS, PSI, and CAQ-SPMI. The summary of experimental result showed a meaningful result in RCS, PSI, AQSP. This study is very effective for psychological and social rehabilitation to the mentally handicapped person.초록 닫기
    * 발행처 : 한국지역사회복지학회
    * 페이지 : 31-49
    * DOI :
    * UCI : G704-001921.2007..22.004서지정보 닫기
  • 지방분권화에 따른 로컬 거버넌스의 확립에 따른 새로운 지역사회복지협의체의 신설은 지방으로의 복지기능의 이관으로 나타날 수 있는 우려를 해소할 수 있는 방안이다. 지역사회복지협의체가 지역적 거버넌스의 실현을 위해서는 첫째, 지역적 측면에서 사회복지자원의 확충이 이루어져야 한다. 둘째, 로컬 거버넌스 형성을 위해서는 안정된 독립적 예산이 확보되어야 한다. 재정적으로 안정적인 구조가 확립되어야 한다. 셋째, 성공적 협의체 운영을 위한 로컬 거버넌스 주체자 선정에서 협의체는 공공과 민간의 관계가 수평적인 협력을 지향하는 것이어야 하며, 이를 위하여 적절한 역할분담을 하는 것이 필요하다.

    With established local governance as a result of decentralization, organizing a new community welfare association is a solution to relieve concerns over transfer of welfare function to local governments. In order to make community welfare association contribute to the realization of local governance, it is essential, first of all, to increase social welfare resources at local levels, and second, to secure stable independent budget for local governance, that is, to prepare a financially stable system. Third, in the course of selection of the subject of local governance to ensure the success, the association should aim at horizontal cooperation between the public and private sector, and to this end, it is critical for individual participants to play appropriate roles.초록 닫기
    * 발행처 : 한국지역사회복지학회
    * 페이지 : 175-192
    * DOI :
    * UCI : G704-001921.2007..22.003서지정보 닫기
  • 본 연구는 지역사회복지관에서 수행되는 수퍼비전이 사회복지사의 자기효능감을 향상시킬 수 있는지 알아보고자 인구사회학적 특성(성별, 나이, 학력, 결혼상태), 관련변수(복지관 경력, 사회복지사 자격, 수퍼비전 시간, 수퍼비전 형태), 수퍼비전 기능(교육기능, 행정기능, 지지기능)과 만족감(행정, 교육, 원조, 일반만족감)이 자기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지 조사하였다. 연구결과는 수퍼바이지의 나이, 수퍼비전 시간만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수준에서 자기효능감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수퍼바이지의 나이가 많을수록, 수퍼비전 시간이 많을수록 사회복지사의 자기효능감은 높았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몇 가지 제언하였다. 첫째, 수퍼비전을 제공할 때는 수퍼바이지의 나이나 경력을 고려하여 수퍼비전 내용을 달리하여야 하며, 둘째, 수퍼비전이 사회복지 실천에 관련된 기술과 훈련을 할 수 있는 교육적인 프로그램으로 정착할 수 있어야 하겠다. 셋째, 교육적인 수퍼비전 시간을 절대적으로 늘리고 정기적으로 구조화된 수퍼비전을 제공할 필요가 있다.

    This study aims to verify the relationship between supervision time and type, the function of supervision(educational function, administrative function, supportive function), supervision satisfaction(administrative satisfaction, educational satisfaction, aid satisfaction, general satisfaction), and supervisee's Socio-demographic Characteristics (age, sex, marriage, academic background, social worker's license, welfare center career) and Social Workers' Self-Efficacy in Community Welfare Centers. The results of this study revealed that the influential factors of the Social Workers' Self-Efficacy were supervisee's age and supervision time in sequence. Social Workers' Self-Efficacy became higher when supervisor performed more educational function, supervisee's age was more old, and supervisee had more supervision time. Based on these results, some comments ar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when the supervision is provided, it is necessary that the contents of supervision should differ in consideration of supervisee's age and career. Second, more educational contents which can promote skills and drills related to social work practice than others should be carried out in the supervision. Third, it is absolutely necessary to increase educational supervision and give with regular, structure.초록 닫기
    * 발행처 : 한국지역사회복지학회
    * 페이지 : 73-91
    * DOI :
    * UCI : G704-001921.2007..22.002서지정보 닫기
  • 본 연구는 사회복지기관 및 시설에 종사하는 사회복지사의 이직의사를 결정하는 구조모형의 타당성과 적합성을 검증하고 이직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 간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연구하였다. 연구대상은 광주전남지역에 근무하는 사회복지사 225명이며, 자기기입식 설문조사 자료를 SPSS(12.0)와 AMOS(5.0)을 사용하여 통계분석 하였다. 연구결과에서는 조직요인인 보상?의사결정참여?직원개발기회가 사회복지사의 개인특성요인인 리더십?자아존중감?성취동기에 영향이 있고, 개인특성요인이 이직의사에 직?간접적인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는 사회복지기관 및 시설이나 교육현장에서 사회복지사의 개인특성요인 향상위한 노력이 우선되어야 이직으로 인한 조직효율성 저하 등을 방지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This study verified a structured model which determines the intend to the intent to leave among social workers working for social welfare institutions and empirically examined the relation between variables influencing the intent to leave. The subjects were 225 social workers working in the Gwangju and Jeonnam area. The self-administrated questionnaire was statistically analyzed using SPSS (12.0) and AMOS(5.0). The results showed that rewards, participation in decision-making, employee's development opportunity of organizational factors had an effect on leadership, self-esteem, and achievement motivation of personal characteristics, and personal characteristics played a direct and indirect important role in the intent to leave. It suggests that social welfare institutions should try to improve social worker's personal characteristic factors in the education field to prevent the decrease in organizational efficiency caused by social workers' leaving their jobs.초록 닫기
    * 발행처 : 한국지역사회복지학회
    * 페이지 : 283-308
    * DOI :
    * UCI : G704-001921.2007..23.006서지정보 닫기
  • 본 연구의 목적은 사회복지사의 직무스트레스를 효율적으로 관리하여 직무만족도를 향상시키는데 활용할 수 있도록 인과관계 모형을 개발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인과관계 모형은 선행연구들에서 이루어진 직무스트레스 관련 요인들과 직무만족도 간의 단선적인 관계모형들을 발전시켜 직무스트레스, 대처전략, 사회적 지지 그리고 직무만족도 간의 인과관계를 통합적으로 분석할 수 있도록 공분산 구조분석을 토대로 개발되었다. 개발된 모형의 검증을 위해 종합사회복지관에 근무하는 사회복지사들을 대상으로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도에 대한 설문조사를 하였고, 개발된 인과관계 모형을 통해 이를 분석 하였다. 그 결과 대처전략, 사회적 지지가 직무스트레스를 완화 및 경감시키는 요인이고, 직무스트레스는 직무만족도에 부정적 영향을 주는 요인임을 통합적으로 적절하게 설명해 주고 있다는 것이 검증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인과관계 모형은 사회복지사들의 직무스트레스, 대처전략, 사회적 지지 그리고 직무만족도 간의 인과관계를 통합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도구로서 실제 직무스트레스 관리의 실천적 유용성을 높일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 causal relationship model among job stressors for the efficient management of job stress and, as a result, the promotion of social workers' job satisfaction. The model developed in the study is based on covariance structure analysis and improves previous models, which are based on a single line causal relationship between a job stressor and job satisfaction, to make it possible to analyze a causal relationship synthetically among job stress, coping, social supports, and job satisfaction. For the validation of the model, related data were collected by questionnaire regarding the job stress and job satisfaction of social workers working for the integrated social welfare centers and analyzed by the model. From the results, it is verified that the model explains synthetically and properly that social support is a factor moderating and reducing job stress and job stress is a factor with negative effect on job satisfaction. In conclusion, it will be expected that the model developed in the study enhances the practical and useful management of job stress for the social workers as a tool of synthetic analysis of causal relationship among job stress, coping, social supports, and job satisfaction.초록 닫기
    * 발행처 : 한국지역사회복지학회
    * 페이지 : 123-150
    * DOI :
    * UCI : G704-001921.2007..23.009서지정보 닫기
  • 2008년 7월 시행예정인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는 우리 사회가 직면하고 있는 고령화 문제에 대한 국가적 차원의 제도적 접근노력이다. 그러나 시행이 임박한 현시점까지 노인요양시설 사회복지사의 직무기준이 불명확하고, 그 표준화 수준이 매우 미흡한 상태이다. 이에, 본 연구는 노인요양시설 사회복지사들이 인식하고 있는 직무의 중요도를 기준으로 현재의 직무실태를 평가해봄으로써 향후 직무표준화를 위한 기초자료로 제시하고자 시행되었다. 분석결과 노인요양시설 사회복지사들의 핵심직무로 20개 과업 및 63개의 직무요소가 도출되었으며, 이를 토대로 표준적 직무분류 결과를 제시하였다.

    This study was conducted to present preliminary data for standardization of job performance through analyzing current jobs accomplished by social workers in long-term care facilities. The self-administered surveys were distributed to a sample of 200 long-term care facilities all over the nation, and 101 among them were analyzed in-depth. Common jobs of social workers in this study were divided into 8 major categories and 84 different job items. Then, they were examined and analyzed in terms of job priority perceived by social workers. As a result, 63 job items out of 84 were elicited as core jobs of social workers in long-term care facilities. Based on the results, several social work implications were discussed. Standardization of job performance is very critical in clarifying social worker's identify as a professional and upgrading qualify of services in long-term care. Further research is recommended to develop systematic job manual for social workers in long-term care facilities.초록 닫기
    * 발행처 : 한국지역사회복지학회
    * 페이지 : 191-208
    * DOI :
    * UCI : G704-001921.2007..23.008서지정보 닫기
  • 본 연구는 2006년 7월 1일 출범한 제주특별자치도의 효율적 지역복지전달체계 구축 방안을 모색하기 위하여 민간사회복지기관과 공공기관에서 사회복지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종사자를 대상으로 지역복지 전달체계 구축원칙을 행정적 측면과 서비스 제공 측면으로 구분하여 구축원칙의 적용에 대한 인식수준을 알아보았다. 연구결과, 공공복지분야와 민간사회복지분야 두 분야 모두에서 접근용이성의 원칙 등 행정적 측면 구축원칙과 적절성의 원칙 등 서비스 제공 측면 구축원칙이 대체적으로 낮은 수준에서 적용되고 있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지역복지전달체계에 내재되어 있는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하여 보건복지부와 행정자치부 등 중앙정부 차원에서 전달체계를 개편하기 위한 사업들이 진행되고 있다. 그리고 지역복지환경 변화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지역사회 차원에서 지역적 특수성이 감안된 효율적 복지전달체계 구축을 위한 노력과 전달체계 구축원칙의 적용 인식수준에 대한 후속적 연구가 요구되어진다.

    This study aimed to explore social welfare worker's recognition level about application of principle of social welfare delivery system in the Jeju Special Self-Governing Province which was authorized the highest autonomy by the central government on July. 1. 2006. The analysis data was received from the samples of 316 respondents in charge of social welfare selected from private and public social welfare agency. The data was analysed by frequency analysis, descriptive analysis, x²-test using the SPSS win 12.0 program. The result of this study revealed that an application level of social welfare delivery system construction principle is generally recognized low level. In conclusion, the Juju Special Self-Governing Province should develop the differential community welfare model based on the study of social welfare demand in Jeju.초록 닫기
    * 발행처 : 한국지역사회복지학회
    * 페이지 : 151-169
    * DOI :
    * UCI : G704-001921.2007..23.007서지정보 닫기
    콘텐츠 담당자
    담당자 : 윤지현 / 연락처 : 02-2077-3924 / 이메일 : yunjh1222@ssnkorea.or.kr
    콘텐츠 만족도
TOP